기타/영화 / / 2022. 9. 12.

인사이드 아웃(2015), 인간의 모든 감정은 필요한 것이다.

인사이드 아웃 사진
영화 인사이드 아웃, "진짜 나를 만날 시간"

사람이 느끼는 감정 : Joy, Sadness, Anger, Disgust, Fear

주인공 라일리는 어린아이이다. 라일리의 머리 속에 있는 감정을 제어하는 본부에는 "기쁨","슬픔","소심","버럭","까칠"이 있어 서로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감정을 표현한다. 가령 기쁨이는 라일리의 행복한 것을 느끼게 하지만 슬픔이가 나타나 라일리를 울리게 만들고 소심이가 나타나 무엇이든 조심하게 만들고 까칠이가 나타나 브로콜리를 못먹게하고 라일리의 아버지가 브로콜리를 먹지 않으면 후식이 없다고 하자 버럭이가 등장하여 라일리의 기분을 안좋게 하는 식이다. 어느날 라일리네 가족은 아버지의 직장 문제로 인하여 새로운 곳으로 이사하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집은 상태가 별로 좋지않았고 라일리의 방도 매우 좁은 다락방으로 배정받아 라일리의 감정들은 크게 실망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동네에 위치한 피자가게도 라일리가 좋아하지 않는 브로콜리 피자뿐이어서 라일리의 감정들을 더더욱 암울한 분위기를 표출하게 된다. 슬픔이의 우울한 분위기로 인하여 기쁨이가 이를 타개하려 하였지만 둘의 차이점만 더욱더 확인하였을 뿐이었다.

 

슬픔이 있어야 행복이 있고 행복이 있어야 슬픔이 있다.

이사하고 다음 날, 라일리는 새로운 학교로 첫 등교하게 되어 라일리가 친구들 앞에서 첫 자기소개를 할 때 슬픔이의 실수로 라일리가 울게 되어 라일리의 기억 속에 처음으로 파란색 기억이 생가게 된다. 기쁨이는 이에 라일리의 기억속에 행복한 기억인 노란색 기억만 간직하기를 원하며 슬픔이와 싸우게 되고, 둘의 싸움 도중에 본부에서 이탈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즉, 감정본부에는 버럭이, 까칠이, 소심이 셋만 남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라일리는 위 세 감정만 느끼게 되어, 라일리의 부모님이 라일리가 관심있어하는 얘기를 하는데도 라일리는 전혀 기쁨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고 오히려 버럭이로 인하여 부모님께 반항하게 된다. 부모님이 라일리를 달래주려 하지만 핵심기억이 없는 탓에 오히려 라일리의 엉뚱 섬이 붕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기쁨이와 슬픔이가 없는 감정본부에서의 잘못된 통제로 인하여 라일리의 친구와의 관계가 악화되어 우정 섬이 붕괴가 되고 하키 입단 시험에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하키 섬 마저 붕괴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기쁨이와 슬픔이는 감정본부로 돌아가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면서, 라일리의 꿈을 생성하게 되지만, 감정들의 실수로 인하여 라일리의 꿈이 악몽으로 바뀌게 되어 자고 있던 라일리도 깨우게 된다. 각종의 사건들로 감정본부에 있던 소심이 등은 결국 라일리가 이전에 행복하게 지냈던 이사 전의 장소인 미네소타로 떠날 것을 결심하게 된다. 이들로 인하여 라일리의 정직 섬도 무너지게 되고 라일리에게 있어 남은 것은 가족 섬만 남게 되었다. 기쁨이와 슬픔이는 마지막 남은 가족 섬을 통하여 감정본부로 돌아가려다가 이 둘은 서로로부터 떨어지게 되었고 기쁨이는 그동안 라일리를 위하여 행복한 기억만이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슬픔 기억을 통하여 행복한 기억으로 전환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즉, 슬픔이 있기에 행복이 있다는 상호작용을 깨닫게 된 것이다.

 

인간의 모든 감정은 필요한 것

깨달음을 얻은 기쁨이는 슬픔이를 찾기위해 노력하였고 기쁨이는 자책하고 있는 슬픔이를 설득하고 슬픔이와 기쁨이는 드디어 감정본부에 도착하게 된다. 기쁨이의 응원을 받은 슬픔이가 용기를 내어 라일리의 마음을 돌리게 되고 정신을 차린 라일리가 미네소타로 향하던 버스를 내리고 다시 본래의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슬픔이의 활약으로 라일리의 핵심 기억은 파란색 구슬로 가득차게 되고 그런 라일리를 향해 부모님은 끌어 안게 된다. 이 순간에 기쁨이와 슬픔이가 동시에 작동하여 라일리의 핵심 기억은 처음으로 노란색과 푸른색이 동시에 빛나는 핵심 기억이 만들어 지게 된다. 자식의 반항과 이를 끌어안아주는 부모님의 마음은 슬픔과 기쁨이 동시에 공존하게 된 것이다. 이후로 라일리는 학교에 잘 적응하고 핵심 기억은 알록달록한 색으로 가득차게 된다. 감정본부의 감정들은 서로를 존중하며 필요에 의해 라일리의 감정이 작동하게 하였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